암호화폐 이더리움의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 그는...
목차
안녕하세요, min입니다.
암호화폐 거래를 하시거나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다들 이더리움에 대해서 들어보신 상대자 있을 텐데요. 젓가락 역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을 갖다보니 혁신적으로 나타나 블록체인 확산기를 열어주었던 이더리움의 창시자는 하여 대단한 사람인지 호기심이 생겼던 것 같아요. 흥미롭게도 이더리움의 창시자는 다름 아닌 19살의 어린 청년이라고 합니다. 격 석상에서 평범하지 않은(?) 유니콘과 고양이가 그려진 티셔츠, 파자마, 털가죽 옷까지 입고 나오는 모습을 때때로 보이곤 하는 독특한 매력도 가지고 있어서 그의 패션이 네티즌 사이에서 화두가 되기도 한답니다. 마침내 요번 포스팅에는 이더리움의 창시자인 비탈릭 부테린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읽을 행운 있도록 키워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1. 비범했던 유년 시절 1994년 러시아에서 태어난 비탈릭은 10살때부터 게임을 만들고 5개국어를 구사하는 등 천재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이미 고교 때부터는 프로그래밍 해당 교내대회는 당연히 전국대회를 휩쓸었습니다. 그가 고교 연대 만든 로봇은 중앙통제형 명령로봇이 아닌 손수 기능을 구현하여 독립적으로 움직일 운 있게 하였다고 합니다. 뒷 단락에서 암호화폐 한번 더더욱 언급할 거지만 이더리움의 중요한 성격 도중 하나인 ‘탈중앙’에 대해 이때부터 그의 신념으로 가지고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10대 중반의 나이부터 일찍이 암호화폐 비트코인에 관심을 갖고 매거진을 발행하는 등 비트코인 연구를 시작하였습니다.
#2. 이더리움 개발 비탈릭이 연구했던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도입기인 1단계의 대표적인 암호화폐인데요, 비탈릭은 2단계 확산기의 문을 열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이더리움의 구조로 인한 특징을 기술 드릴게요. 이비트코인은 단순히 화폐 기능을 했던 것과 다르게 이더리움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작성하고 그를 통한 디앱(DApp, 탈중앙 생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배포를 할 핵 있는 하나의 플랫폼입니다.
여기서 스마트 컨트렉트란 기존이 서면으로 작성하는 계약서를 문서가 아닌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작성, 저장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내용을 작성하면, 자기 내용에 대해 컴파일하여 바이트 코드로 변환하고 이를 트랜젝션 호위호 블록에 저장합니다. 이를 배포하게 되면 블록체인에 저장이 되고 보탬 저장된 내용들은 내용변경, 위변조불가라는 중요한 신뢰상의 특징을 갖게 됩니다. 이를 구현한 것이 즉변 이더리움 블록체인이죠!
#3.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이더리움 비탈릭이 2014년 이더리움 재단을 구성하고 개발 자금을 모아 15년에 처음 이더리움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수행할 핵 있고, 강력한 시스템으로 위조와 변경이 불가능한 이더리움은 전세계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고 비트코인에 즉속 시총 2위의 암호화폐로 성장하였습니다.
#4.작업증명에서 지분증명으로의 전환 현재까지 작업증명으로 이더리움은 성장을 바지런히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스비와 속도의 문제로 단점이 부각되었고 2022년 지분증명으로의 전환을 시작하였습니다. 비탈릭이 집필한 지분증명과 관련된 서적에 따르면 작업증명은 보상만으로 노드들의 참여와 협조를 독려하는 시스템이지만, 지분증명은 보상을 넘어선 처벌이라는 수단도 가능하므로 다양한 행동경제학 모델을 적용할 길운 있다고 하였습니다. 2023년에는 현 구체화를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있습니다.
비탈릭 부테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재미있으셨나요? 다음에 거듭 재미있는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